◇ GroceryDive의 "How Albertsons is gamifying summer savings" 국문번역 (07.31.'23보도)
● 美 슈퍼마켓 앨버트슨스
○ 온라인 게임으로 상품 및 브랜드 홍보
※ 앨버트슨스
- 1939년 설립, 美 최대 식품 및 의약품 소매업체 중 하나
- 美 35개주 2,200개 이상 매장 보유
ㅇ 'Flavor Adventure'라는 게임리워드앱(리워드 지급하는 게임 어플) 진행 (06.'22~08.01.'23)
- 고객은 게임 어플 다운/게임을 하며 할인 쿠폰을 가지거나 경품 응모 기회 얻음
ㅇ 동사는 이를 구매 유도 및 브랜드 홍보 기회 등으로 활용
ㅇ 자회사인 Acme, Carrs, Jewel-Osco, Safeway 등 총 11개 매장에서 진행
[ 특징 ]
① 구매 유도
- 매장 구매 금액 10달러당 게임 플레이권 및 경품 응모권 지급
- 온라인/오프라인 쇼핑 고객 모두 참여 可
② 디지털 쿠폰 제공 및 경품 행사
- 게임은 6가지 탐험 구역으로 구분되며, 구역별 우승 시 무료 제품 또는 최대 $50 할인 혜택
- 할인쿠폰 외에도 경품 행사 당첨 시 $5,000 현금, $250 기프트카드 등 지급
③ 자체 브랜드 및 진행 사업 홍보
- Open Nature, O Organics 등 자체 브랜드 상품을 쿠폰으로 제공함으로써 홍보 효과 창출
- 보너스 게임 진행 中 동사 '공정 거래 커피' 등 사업 관련 비디오 송출
④ 레시피 및 식사 계획 제공
- 게임을 하며 동사 웹사이트/앱 內 식사 컨텐츠 관련 레시피 획득
※ 국내 온라인 게임 활용 사례 > 마켓컬리 '마이컬리팜'
ㅇ (08.'23) 어플 내 가상 공간에서 농작물 기르면 무료로 배송해주는 게임형 앱테크* 서비스
*앱테크: 앱+재테크의 합성어
ㅇ 現 토마토, 양파, 아보카도, 오이 총 4가지 작물 재배 可
ㅇ 앱을 통해 키운 작물을 생수, 비빔면 등 다른 제품으로 교환 可
ㅇ 구매 유도 요소 없이 고객이 컬리 앱을 방문하기만 해도 혜택 제공
[ 시사점 ]
ㅇ 최근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편하게 재테크 할 수 있는 앱테크가 주목 받고 있으며, 이러한 앱테크 마케팅으로 신규 고객 유입 기대 가능
ㅇ 고객에게 재미를 선사하는 동시에 소비자의 어플 체류 시간 증대 효과
※ 참고자료
- 신민경."게임하면 집으로 양파가"…컬리, 농작물 게임 '마이컬리팜' 론칭.뉴스원.2023.07.31
- 이정화."컬리, 앱테크 '마이컬리팜' 출시..."키운 작물 실물 배송".파이낸셜뉴스.2023.08.0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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