◇ FoodDive의 "What Coca-Cola’s generative AI experiments mean for the brand’s future" 국문번역 및 재구성 (12.05.'23 보도)
● 美 코카콜라
○ 상품 개발·컨텐츠 제작·마케팅 등에 생성형 AI 활용
ㅇ 美 코카콜라, AI 소프트웨어 개발사 OpenAI와 파트너십 체결한 컨설팅社 '베이앤컴퍼니' 제휴
ㅇ Chat-GPT 공개 이후 이를 가장 먼저 사업에 도입했으며, AI 기술을 상품 개발·프로모션 등에 적용
[상품 개발 및 마케팅]
ㅇ 음료 맛 구성과 패키지 디자인에 AI 활용한 한정판 '코카콜라 Y3000' 출시 (09.'23)
· 미래에서 온 한정판 음료라는 컨셉으로, 3천년 후에 유행할 코카콜라 음료 맛 구현
· 소비자가 생각하는 미래의 감정·희망·색·맛에 대한 정보 수집
· 수집 정보 기반으로 AI가 신제품에 사용할 맛과 풍미 등 페어링 결정
ㅇ 패키지 박스의 QR코드 스캔 시 AI로 제작한 미래의 모습 체험 可
· 이미지 생성 AI를 기반으로 하는 웹 앱 '코카콜라 Y3000 AI캠' 활용
· 스마트폰 카메라로 실외 환경 촬영 시 AI캠이 해당 이미지의 미래 모습 생성하는 방식
ㅇ 제로 슈가(Zero-Sugar) / 풀 슈가(Full-Sugar) 2가지 버전으로 미국·캐나다에서 판매
· 딸기·체리·라즈베리 등 붉은색 과일에 오렌지 향이 가미된 '과일 펀치' 맛
· 가격은 1캔당 $1.6(약 2,100원), 일반 코카콜라 제품과 비슷한 수준
[이미지 생성형 AI 플랫폼]
ㅇ OpenAI와 베인앤컴퍼니가 코카콜라를 위해 개발한 이미지 생성형 AI 플랫폼 'Create Real Magic'
· 텍스트 생성하는 'GPT-4'와 텍스트 기반 이미지 생성하는 'Dall-E'의 기능 결합된 최초의 플랫폼
· GP4T-4가 사용자 요구사항 분석하고 Dall-E가 이미지를 만들어주는 구조
ㅇ 최근 웹에서 이미지 및 연말 인사말 맞춤 제작 가능한 연말 카드 생성기 서비스 시작
· 스타일, 캐릭터 이미지 선택 및 텍스트 입력 시 주제에 맞게 AI가 카드 제작
· 회원가입 시 누구나 무료로 사용 가능하며, 카드 제작 후 SNS 등을 통해 공유 可
[시사점]
ㅇ 코카콜라는 단순한 음료 경험에 그치지 않고, 20·30대 젊은 소비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상품 개발 및 마케팅, 체험형 서비스 등 AI를 적극 도입하여 디지털 혁신을 이끌어 가고 있는 것으로 평가
ㅇ 미래의 코카콜라 맛을 구현한 'Y3000'처럼 '미지의 맛'을 탐구하는데 AI가 적용되고 있으며, 재미있고 신선한 맛으로 소비자에게 이색 경험 제공
※ 참고자료
- How the best marketing campaigns of 2023 mastered pop culture nostalgia.MarketingDive.2023.11.29
- Coca-Cola uses AI to envision the year 3000 on Las Vegas Sphere.MarketingDive.2023.11.09
- Coca-Cola launches beverage created with the help of artificial intelligence.MarketingDive.2023.09.1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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